[UX]네비게이션을 위한 3번 클릭 규칙은 틀렸다 정보
[UX]네비게이션을 위한 3번 클릭 규칙은 틀렸다관련링크
본문
네비게이션을 위한 3번 클릭 규칙은 틀렸다
페이지 라브하이머 2019년 8월 11일
요약: 주요 정보에 쉽게 접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3번 클릭 규칙은 데이터가 뒷받침하지 않는 독단적인 일부 규칙에 불과합니다.
3번 클릭 규칙
3번 클릭 규칙은 계속되어 왔으며, 어떤 페이지도 3번 이상 클릭이 안된다는 비공식적인 휴리스틱입니다. 그 주장은 가장 중요한 정보에 도달하는데 3번 이상 걸리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가끔 디자이너들은 웹사이트 네비게이션과 정보 검색 작업에 이 규칙을 적용하지만, 일부 디자이너는 폼이나 마법사 완료와 같은 다른 유형의 작업에도 이 규칙을 언급합니다.
3번 클릭 규칙은 작업을 완료하는데 총 클릭수가 3번 이상 걸리면 사용자들이 혼란에 빠지고 포기할 거라고 가정합니다. 정보를 찾는 중요한 작업에 드는 상호작용 비용을 평가하는데 간단한 방법이지만, 표면적인 단순함은 규칙을 몰락하게 했습니다.
3번 클릭 규칙의 큰 문제는 현재까지 개시된 연구에서 데이터가 이 규칙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사실, 조슈아 포터가 실시한 연구는 그 규칙이 틀렸음을 증명했습니다. 연구는 작업하는데 클릭이 3번 이상 걸려도 사용자 탈락이 증가하거나 만족도가 감소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상호작용을 제한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단순히 클릭 수를 세고 허용되는 최대 수에 대해 경험에 근거한 규칙을 갖는 것보다 더 복잡합니다.
클릭 수만 세는 것은 여러 이유로 의미있는 측정이 아닙니다.
1. 작업을 완료하는데 필요하는 클릭 수는 디자인과 작업 복잡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모든 작업에 적용되는 절대 숫자는 불가능합니다.
2. 모든 클릭은 동일하지 않습니다. 어떤 클릭은 오래 걸리고 (새로운 페이지 로딩) 다른 클릭은 순간적입니다. (아코디언 확장)
3. 클릭 수로는 전체 과정을 거의 알 수 없습니다. 작업 흐름이 2번 클릭이든 10번 클릭이든 사용성에 기여하는 디자인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현실에서는 사용자가 실수를 하고, 일을 오해하고, 도중에 혼란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과정에 드는 단계 수를 세면 사용자가 실제로 수행하는 작업과 사용자에게 좌절감을 덜 주는 기회를 놓칩니다.
이 기사에서는 웹사이트 정보 구조와 네비게이션 설계에 3번 클릭 규칙을 무턱대고 사용해서는 안되는 이유를 중점적으로 설명합니다.
[bad-3-click-rule-nav-example-sm.png]
고장난 수도 계량기를 어디서 신고해야 하는지 찾는데는 3번 클릭 밖에 걸리지 않지만, 여전히 많은 스캔과 스크롤이 필요해서 사용자 경험이 힘들어집니다. 홈페이지에서 NYC Resource (1) 을 클릭한 다음, 긴 링크 페이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페이지의 절반 아래에는 세입자를 위한 링크가 있는 주택 & 빌딩(Housing & Building) 섹션 (2) 으로, 사용자가 매우 긴 링크 목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수도 계량기 불만사항(Water Meter Complaint) (3) 은 목록에서 완전히 아래로 133번째 링크입니다.
3번 클릭 규칙의 기원
3번 클릭 규칙에 대해 가장 일찍 언급한 참고 문헌은 제프리 젤드먼이 2001년에 쓴 저서 'Taking Your Talent to the Web' 입니다. 이 책은 3번 클릭에 대한 주장을 최대로 뒷받침하는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저 그 사실을 추정하지 않고, 바보가 아닌 사람들이라도, 웹 사용자가 빠른 만족을 원한다는 폭넓은 동의를 했습니다.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을 클릭 3번 안에 찾지 못한다면, 다른 사람의 사이트로 이동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수년 동안 웹 사용자들이 빠른 만족에 대한 욕구로 움직인다는 명백한 증거를 봤지만, 3번 클릭 규칙을 다룬 첫 인쇄물은 증거나 연구가 아니라, 단순히 사용자들이 다른 사람의 사이트로 이동한다는 주장으로 뒷받침된다는 것은 주목할만합니다.
3번 클릭 규칙과 폭넓은 네비게이션
3번 클릭 규칙의 주요 디자인 영향 중 하나는 네비게이션 메뉴에서 사용자들이 관심있는 정보를 찾기 위해 여러 단계를 클릭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런 생각이 합리적이지만, 이를 끈질기게 추구하려면 디자이너가 깊은 정보 구조보다 폭넓은 정보 구조를 우선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자이너는 클릭 순서가 길어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결국 훨씬 덜 압도적인 상위 단계 선택보다, 메뉴에 있는 특정 최상위 카테고리를 사용합니다. 아주 넓고 깊은 정보 구조는 자체적인 사용성 문제가 있습니다. 상위 단계에 많은 카테고리가 있는 아주 넓은 정보 구조는 사용자가 평가하기 힘들고 많은 공간이 필요합니다. 최상위 카테고리가 거의 없고 계층이 많은 매우 깊은 구조는 메뉴로 들어가고 (흔히 마우스를 올리면 나오는 메뉴나 순차적 메뉴는 좌절에 빠지고 혼란스럽게 한다) 카테고리 랜딩 페이지에서 단계가 얕은 페이지를 불러오는데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흥미롭게도, 실제로 많은 디자이너들이 데이터가 뒷받침되지 않은 UX 미신 두가지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3번 클릭 이상이거나 주 메뉴 카테고리가 7개 이하인게 미신입니다. 이렇게 경험에 근거한 단순한 규칙이 합리적으로 들리더라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디자이너들은 연구 지원을 받지 못하고 갈등을 일으켜서, 동일하게 열악한 사용자 경험 사이에서 교환 결정을 내리도록 강요받습니다.
클릭 수를 세는 것보다 더 나은 방법
클릭 수를 세는 것은 상호작용 비용과 작업 효율성을 평가하는 대략적인 방법입니다. 사용자가 긴 옵션 목록을 읽고 이해해야 할 때, 발생하는 인지 요소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용자가 현재 사이트 구조에서 어디에 있는지 파악하거나, 목표 달성을 위해 얼마나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대를 형성합니다. 이런 요소들은 특정 페이지로 이동하는데 필요한 순수한 클릭 수만큼 중요합니다.
좋은 네비게이션에 더욱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메뉴 항목에 정보 흔적이 강한 이름이 있는지 확인하고, 애매하거나, 생소하거나, 또는 브랜드 용어는 피합니다.
- 사용자가 현재 정보 구조에서 어디에 있는지 보여주는 명확한 길잡이 (예, 빵부스러기 메뉴, 로컬 하위 네비게이션) 를 포함합니다.
- 메가 메뉴를 보조하는 다중 계층 드롭다운 메뉴 (데스크탑에서) 를 피합니다. 계층 (또는 계단식) 드롭다운 메뉴는 오류가 발생하기 쉽고, 정확한 마우스 이동이 필요하며, 한번에 사이트 정보 구조의 한 부분만 보여줍니다. 메가 메뉴는 일반적으로 여러 단계의 정보 계층을 표시하며, 사용자가 다양한 경로를 한눈에 비교하여, 살펴봐야 할 "주변"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도중에 실수하는 사용자에게 쉬운 에러 수정도 지원합니다. 잘못된 항목을 클릭하거나 실수로 메뉴를 닫아서 두번이나 하는 높은 상호작용 비용 과정보다 더 답답한 것은 없습니다.
[cardinal-health.png]
카르디날 헬스 (Cardinal Health) 의약 회사는 네비게이션에 계층 드롭다운 메뉴를 사용합니다. 이런 메뉴는 작동이 어렵고, 오류가 발생하기 쉬우며, 메가 메뉴보다 문맥을 훨씬 적게 제공합니다.
- 가장 중요한 정보 검색 작업을 식별하고, 홈페이지나 기타 중요한 페이지에서 해당 정보에 대한 링크를 표시합니다.
- 여러 단계가 포함된 경로의 경우, 그 과정에서 주요 지점에 명확한 랜딩 페이지나 네비게이션 허브를 제공합니다. 이런 랜딩 페이지는 낯선 전문용어에 도움이 되는 이미지나 다른 요소와 함께 링크 그룹을 제공하며, 도중에 멈췄던 위치를 알려주며 (뒤로 가기 버튼으로 돌아갈 수 있음), 동일한 카테고리에 있는 형제 페이지를 향해 옆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정보 구조에서, 높은 단계의 계층 구조는 일반 카테고리이고, 더 깊은 계층 구조는 구체적이므로 (추가 정보나 명확성이 필요할 수 있음) 을 기억하십시오.
[accenture.png]
액센츄어(Accenture)의 사이버 보안 기능 네비게이션-허브 페이지는 계층 드롭다운 메뉴 안에서 여러 단계로 깊이 가는 방법 외에도 링크 목록을 제공합니다. 이 페이지는 전문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을 위해 각 링크에 대한 유용한 설명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 클릭 한번으로 새 페이지가 나온다면 페이지 로딩 시간은 최소화됩니다. 각 로딩 시간이 긴 3번 클릭은 빨리 로딩되는 5번 클릭보다 나쁜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요약
주요 정보에 접근하거나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작업량을 제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3번 클릭 규칙은 독단적일 뿐입니다. 사용자가 좌절하기 전에 3번 클릭이 특이한 한계점이라는 것은 본질적이지 않습니다. 순수하게 클릭 수에 초점을 맞추는 것보다 네비게이션이 명확한 경로로 잘 구성되었는지 확인하는게 더 중요합니다. 컨텐츠는 사용자가 사이트 구조로 더 깊이 들어갈수록 점점 구체화되고, 사이트 방문자는 현재 어디에 있고 목적지에 어떻게 가는지 항상 알고 있습니다.
출처: 닐슨 노먼 그룹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