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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 인용된 통계의 사례 정보

기획자 잘못 인용된 통계의 사례

본문

 
 
"트위터 등 SNS 사용자, 국민 절반 넘는다",  2010.09-29  / 헤럴드 경제
인터넷 이용자 66% SNS 이용, 2010-09-30 / 디지털 타임스
블로그 등 SNS 이용자 65.7%, 2010-09-29 / 연합뉴스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6 SNS 즐겨, 2010-09-29 / 서울경제
블로그 등 SNS 이용자 "10명 중 6.5명 꼴", 2010-09-29, 매일경제
 
 
몇일 전 신문 기사들 중의 제목이다. 실제 조사의 내용은
 
2010 9 29일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 진흥원이 전국 3만 가구의 만 3세이상 가구원 7 2,658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0년 인터넷 이용실태조사" 결과, 전국민의 77.8%(환산 3,701만명)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그중 65.7% SNS 를 이용하다 있다.
 
를 인용하면서 나온 결과이다.
 
여기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이 전 국민의 65.7% SNS 를 이용하고 있다(연합뉴스, 헤럴드 경제, 매일경제,  연합뉴스의 기사를 재송고한 상당수의 언론사 등) 로 기사를 작성한데 있다.
 
기사의 내용을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해 보자.
 
전체 국민이 1,000 명이라면 이중 77.8% 778명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또 그중에 65.7% 509.2(77.8*0.657=509.2)명이 SNS 를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 전 국민의 50.9% SNS 를 이용하고 있는 것이 진실이다.
하지만, 단어 하나(인터넷 이용자 중)를 생략하면서, 전 국민의 65.7% 1000명당 657명이 SNS 를 이용하고 있다라고 잘못된 통계를 전하는 결과를 초래한 것이다.
 
 
통계는 무서운 것이다.
 
통계 결과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해석을 잘못하거나, 인용하는 과정에서 실수를 하면서, 전혀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국가 정책이나 기업의 미래 비전을 설계할 때, 통계 결과를 활용해서 준비를 한다. 보험사들은 사망율 등의 통계를 이용해서 보험요율을 산정한다. 만약 잘못된 통계를 이용하게 된다면, 보험요율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불합리한 보험료를 지불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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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개

원래 통계에 대한 분석과 해석은 유리한 쪽으로 하기 마련이죠..
특히 찌라시에서는 자극적으로 해석하여 결과를 도출하고..
보통 회사에서 보고들 하실 때
유리한 부분은 살짝 포장해 주고
불리한 팩트는 살짝 은폐엄폐하고
다들 그러시지 않나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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