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G 망 미국발 프리선언, 한국도 동참? 정보
6G 망 미국발 프리선언, 한국도 동참?본문
외국 기술소식에 밝은 지은으로부터
아직 우리나라에 번역되지 않은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내용을 찾아 확인하려고 구글 검색을 해서 찾으려했는데, 아직 내실력으론 찾기 힘드네요.
제목처럼 미국에서 6G 주파수 대역을 무료로 풀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미국하면 우리나라도 따라하는데, 우리나라도 무료로 풀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6G는 주파수 대역이기도한데, 개인이 접근하는데, 허용한다는 내용입니다.
주파수 대역은 주로 입찰을 통해 특정 통신사가 독점하도록하는데, 주로 sk, kt, lg 이런회사들이 받아서 사용하죠..
6G는 개인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것의 효과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내용은 전적으로 저 개인의 사견입니다.
1. 이제 인터넷 무료!
=> 지금 처럼 kt,lg,sk 등 특정 회선 경유 형태가 아니라 6G와이파이 망 넷형태로 접속하여 전송.(원래 인터넷은 넷형태로 접속하게 설게됨 굿이 이것을 특정 회선 사용하도록 강제화해서 과금하고 있는 것임)
=> 주변 와이파이 키면 수십게가 뜨는 지역이 있는데, 이 와이파이가 다 서로 연결되어서 더욱 빠른 초고속 인터넷 실현됨.
2. 탈중앙화 서비스가 가능해지게 된다.
=> 탈중앙화 하면 망서비스업체에서 자신들의 망을 사용한다고해서 고소고발하고 엄청난제제를 남모르게 하고 있었습니다.
방송사에서 탈중앙화 방식으로(지금의 토렌트 방식 비슷하게) 방송을 송출할려고 했었는데, 고소해가면서 못하게하고
지금의 ipTV만 자신들이 할 수 있게 허용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ipTV는 굳니 단말기 설치할 필요 없이 개인 컴퓨터를 사용하여 내가 본컨텐츠를 다른사람도 볼 수 있게 내검퓨터에서 전송할 수 있습니다. zoom회의 같이 내가본 화면 다른사람도 보게하는 방식이로 그리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는데, 망사업자들이 못하게 막고 있죠.
3. ipv6 사용 시대 열린다.
=> ipv6가 나온지 한참지났는데, 아직도 ipv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망사용료를 받아야하는데, ipv6로 사용하면 망사용료를 받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이죠. 개인이 쓰는 컴퓨터도 이것때문에 충분한 스팩을 갖추었음에도 서버로 사용하려면, ip 잡아주는 서비스 사용해야합니다.
4. 클라우드 다 망했다.
=> 클라우드 기술이 뜨면서 참 어이 없는 일이다라고 생각했던 적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내집에 있는 컴퓨터도 다 사용못하는데, 사양구린 클라우드를 인터넷 접속이 어렵다는이유로 뭔가 대단하고 효과적인 기술인양 대기업에 몰아주기 식으로 이용해야했습니다. 그냥 내컴퓨터에서 서비스해도 되는데, 굳이 클라우드를 써야할까요? 오히려, 남아도는 개인 컴퓨터 모아서 가상머신 돌리는게 더 자원 활용 차원에서더 효율적인데, 클라우드는 대기업 돈 몰아주기 였죠!
5. 블록체인 기술 뜬다.
탈중앙화의 또다른 대명사죠, 블록체인, 이더리움2 나오면 탈중앙화는 더욱 두드러질 것 같습니다.
지금 블록체인이 가상화 탈중앙화 서버는 속도 문제로 일정 접속 이상을 처리하기 힘들죠. 그래서 개념상으로는 탈중앙화라고 하지만, 정작 서비스상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지분증명같이 좀더 가볍게 변경하면서 동시 처리 속도를 높이는 쪽으로 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망업체에서 못하게 하면 이것도 불가능해집니다.
6G는 이러한 것을 합법적으로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탈중앙화와 6G free는 서로 시너지를 낼 가능성이 큽니다.
6. iot 뜬다.
모든 것을 연결한다는 iot가 왜 아직도 기를 못피고 있을까요? 바로 접속하기 힘들어서 입니다.
ipv6로 접속하면 ip잡아주고 바로 연결하면 되는데, 인터넷은 유료라는 장벽에 막혀서 ipv6는 과금이 어렵다는 점때문에
망사업자들이 사용을 못하게 막고 있습니다. ipv6로 접속하는 방법 아무리 찾아도 없습니다.
ipv4는 집의 공유기로 막혀서 별도 설정을 또다시 해주어야합니다. iot 개발보다 이놈의 공유기 뚫고 접속해야하는 점 때문에
제품을 출시해도 공유설정이 어려워서 사용자들이 사용을 모두 포기합니다. 6G로 프리가 되면, 망에서 과금이 사라지면서
iot가 쉽게 접속되어서 아마도 날개를 달게 될 것 입니다.
7. 개인 컴퓨터가 서버화 된다.
ipv6사용가능하게 되면, 내컴 바로 서버로 사용가능합니다. 물론 지금도 가상 ip 잡아주는 서비스 사용하면 되는데,
ipv6 사용하면 가상 ip 설정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더욱 쉬워집니다.
8. 인터넷 속도 빨라진다.
1개의 회선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연결가능한 모든 회선을 나누어서 사용하기 때문에 빨라집니다.
9. 핸드폰 번호 없어질 수도 있다.
인터넷 전화로 전화사는 시대온다. 과거 문자가 카카오톡으로 전환되듯이 인터넷마 연결되면 인터넷전화 쓰면됩니다.
그런데, 전국 어디서나 공짜 인터넷 접속이 되니. 핸드폰 번호는 구시대의 산물이 될 수 있습니다.
10. 망사업자 없어진다.
우리가 도로 이용할때 항상 돈을 내지는 않는다. 고속도로나 민자도로 이용할때만 냅니다.
망도 이와 비슷하게 인터넷망이 여러 형태로 개선되면서 망사업자의 과금 포지션이 달라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11. 테슬라 스페이스X 개인이 아닌 국가상대로 장사
개인망은 6G로 넷형태로 공유되고, 국가와 국가간의 통신을 대행해주는 사업자 개념으로
개인이 아닌 각 국가 별로 사용료를 받아서 세금으로 운영될 수도 있습니다. 스페이스X 투자 잠시 보류해야 할 것 같네요.
12. 개인 컴퓨터 잘 팔리고, iot 기기 잘 팔린다. 여전히 삼성 반도체는 더더더 잘 팔린다.
지난 10년이 대기업 클라우드 컴퓨터 주도 시장이었다면,
이제는 개인화 컴퓨터 및 iot 주도 시장으로 변경됩니다.
13. VR등 초고속 인터넷 기반 기술 가능
망사업자는 단일망 의존을 유지하면서 속도를 끌어올릴려고하는 물리적으로 분리한 전략을 고수합니다.
그놈의 과금 때문에
그냥 와이파이 6G로 연결하면 더욱 빠른 속도로, 단일망이 아닌 다수 네트워크 형태로 통신을 전송할 수 있어서
더욱 빠르게 됩니다.
이게 모두 6G 프리로 풀리면 망사업자가 과금을 포기하면서 열리는 새로운 변화입니다.
서울 시장선거 할때마다 서울은 인터넷 와이파이 무료로 하겠다고 공약을 계속 내는데
한번도 지켜진 적이 없죠. 아마 했으면, 우리나라에서 iot 제품이 무지하게 많이 나왔을 것입니다.
5
베스트댓글
댓글 7개
내용의 목록이 괜찮음
한발 더 나아가 대기업간의 지각변동으로 인한 수많은 실업자도 생길 수 있겠네요.
정부차원의 관리로 인해 빠른시일 내로 현실화 되지는 않을듯 합니다.
적응하면 IT 사업에서 기회를 잡고 그렇지 못하면 다른 업종으로 이직이 일어나겠군요.
특히 주변와이파이가 다 연결된다. 이 부분은 더 이해가 안갑니다. ㅠ
열거하신 내용은 대부분 주파수 대역이 아닌 신호를 장거리 전송하는 대규모 고출력 기지국(중계기)와 같은 기존 네트워크 인프라를 기반으로 구축이 용의하다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개인이 접근할수 있는 효율성은 먼 미래의 이야기일듯합니다.
삼성전자, 6G 테라헤르츠 대역 무선 통신 시연 성공(실내 15m)
LG, 6G로 100미터 통신…5G보다 50배 빨라(야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