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비를 포인트로 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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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송비를 포인트로 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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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송비를 포인트로 결제

본문

배송비를 포인트로 결제 할 수 없게 되어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코드를 수정하여 배송비 포함 포인트로 결제되도록 했을 경우

 

추수 영수증 관련, 취소 관련 상황에서 문제가 될 소지가 있을까요?

 

(문제가 없다면 순정 영카트에서 택배비는 쇼핑몰과 별개로 비용이 지불되는 것이라 단순히 로직을 나누어 놓은 것으로 보면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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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2

실제로 쇼핑몰을 운영하실때

 

배송비를 포인트로결제하게 하고

실제 택배사에 지급할 돈을 운영사측에서 현금으로 지급하실 정책이 명확하고

그것에 대해 오해/분쟁의 소지가 없게 명시적으로 정리하시면 무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법적인것은 법무사를 통해서 확인하시면될듯싶구요

 

취소/환불의경우 포인트를 반환할지의 여부 또한 정책을 명확히 하셔야할겁니다.

 

 

"실제 택배사에 지급할 돈을 운영사측에서 현금으로 지급하실 정책이 명확하고"
=>그렇다면 현재는 배송비 결제시 배송비에 대한 부분은 배송업체로 전달되거나 연동되어있나요?? 배송비 부분은 원래 운영사측에서 현금 지금이 아니라 영카트에서 배송비에 관련한 로직이 따로 분리된 것이 있나요?

"취소/환불의경우 포인트를 반환할지의 여부"
=>취소나 환불시 포인트를 원래는 돌려주지 않나요?  지마켓이나 옥션같은 경우도 그러한가요? 한번 결제하면 복구 불가능한 요소로 보는 이유가 있나요?

배송비까지 포인트로 결제하는 코드 짜는게 시간이 걸리기도 하고 그것이 쇼핑몰 운영자 입장에서 추후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면 피하려 하는데 쇼핑몰 제작 의뢰 업체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배송비를 포인트로 결제하는 경우 택배사에 지급할 돈을 운영사측에서 현금으로 지급하실 정책이 명확해야 합니다. (현재는 택배비를 현금으로 결제하는 경우 택배사에 전달되도록 되어있습니다.) 취소/환불의 경우 택배와 관련된 문제를 수동으로 처리하셔야 합니다. 포인트는 이러이러한 이유(이 이유가 궁금합니다. 답변 얻을 수 있을까요?)로 취소/환불의 경우 반환되지 않습니다. 취소/환불시 포인트가 반환되면 택배비까지 반환이 되는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위와같은 식으로 말을 전달해도 될까요?


배송비에 관련된 부분은

실제 지급처리에 대한 부분이고

선결제 시 선입금을 받아서
택배사와의 계약체결로 지급하는게 당연한 것이겠죠

업체대 업체간의 지불처리 로직이 연동이 되는것 쇼핑몰의 기능이 아닌 ERP와 같은 기능으로 구현해야 할것이고
실제 지불을 은행과 연동하는것은 각자 제작/운영사가 결정할 사항입니다.

영카트를 제가 만든것은 아니지만.
제가 만든다고 하더라도 그런부분을 도입했다면 당연히 유료모듈로 판매또는 정기적 과금체계를 운영할것 같습니다.

취소 환불시 보통 포인트를 돌려주지만
배송중 취소인경우 어떻게 하실지는 운영적인 정책으로 보여집니다.
이것은 기능의 요소가 아니라.
결정된것을 기능으로 넣는 시점의 문제겠죠

배송비는 대부분이 택배사들이 소액을 벌기위해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라서
당연히 현금지급이 원칙일겁니다.

운영사가 아닌 제작납품사입장이라면

포인트로 배송비를 결제하게 하시는건 운영사의 정책을 따라서 구현하거나
기본적인 제외룰을 따르거나 하시는게 오히려 덜 고민스러우실겁니다

위의 답변도 운영자(실제 쇼핑몰 운영정책 결정자)의 입장에서 주의하실점을 말씀드린것이라서
운영을 하면서 시행착오를 겪으면 좀더 명확하게 정해지지 않을까 싶네요

안녕하세요 플래토님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제가 쇼핑몰을 직접 운영해 본 적은 없기 때문에 배송비 관련한 사항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말씀해주신 배송업체와 쇼핑몰간에 비용이 오가는 사항에 대해 이해를 잘 못하는 것 같습니다.

답변해주신 내용으로 이해하기에는 영카트에는 유져가 배송비 결제한 부분이 배송업체로 바로 넘어가는 기능은 없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우선 여기까지 알게된 사항만 정리를 하면,
'유져가 배송비를 현금 결제하는 것, 포인트 결제하는 것이 쇼핑몰과 배송업체 사이에서 비용이 오가는 것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인 것 같습니다.

아래 상황까지 고려를 했을 경우에 또다른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배송비를 현금으로 받았을 경우_
쇼핑몰에서 유져가 택배비용으로 결제한 금액을 택배사에 전달하고 물건을 유져에게 보냅니다.(편도)
유져가 배송 중/배송 받은 후 취소/환불(유져변심)하는 경우 : 유져의 변심이기 때문에 유져에게 전달되는 배송과정에서 소비되는 배송비는 환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다시 유져가 쇼핑몰로 물건을 배송할 때 소비되는 배송비는 유져가 지불합니다.(택배 붙일 때) 그리고 물건값(배송비를 제외한)에 해당하는 만큼만 환불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렇게 진행되고 있는 것 맞나요?)

배송비를 포인트로 받았을 경우(물건값과 합쳐서 포인트 결제가 아닌 택배비를 별도로 포인트 결제하는 개념)_
쇼핑몰사측의 비용으로 택배사에 비용을 내고 물건을 유져에게 보냅니다.(편도)
유져가 배송 중/배송 받은 후 취소/환불(유져변심)하는 경우 : 유져의 변심이기 때문에 유져에게 전달되는 배송과정에서 소비되는 포인트는 환불한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다시 유져가 쇼핑몰로 물건을 배송할 때 소비되는 배송비는 유져가 지불합니다.(택배 붙일 때) 그리고 물건값(배송비를 제외한)에 해당하는 만큼만 포인트 환불합니다.

위와같은 상황이 맞다면 (포인트를 현금처럼 대해주는 쇼핑몰 입장인 경우)쇼핑몰<->택배사 사이에 어느 경우든 현금이 오가는 상황에서 쇼핑몰 내에서 유져가 택배비를 현금 결제, 포인트 결제하는 것이 쇼핑몰<->택배사 사이에서 어떤 문제를 발생 시킬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전자의 경우 유져가 결제한 비용으로 택배비를 내고, 후자의 경우 쇼핑몰사의 비용으로 택배비를 내는 차이가 있지만 이것은 유져와 쇼핑몰 사이의 일이고 쇼핑몰과 택배사 사이에서는 어짜피 건by건 편도로 현금을 지급하며, 유져의 변심으로 취소시에 유져가 비용을 내고 택배를 보내니, 쇼핑몰과 택배사 사이에서 번거로운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같은 질문인 것 같은데, 제가 쇼핑몰 운영을 해보지 않다보니 답변해주신 '정책'이나 '제외룰'이 어떤 경우를 고려하고 계신지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어떤 케이스가 발생 할 수 있는지를 여쭤봐도 될까요?



쇼핑몰이던, 홈페이지던지간에
운영을 하게되면 운영하는 규칙이 증가하게 됩니다.

발생되는 상황과 고려해야할 요소들이 그리고 다루게되는 상품/물품등이 가지고 있는 특징
사용자와 납품자, 그리고 배송처리자, 판매등록자,

한가지 일을 처리하는 사람이 한명이 아닌 다양한 사람이 다양한 물건을 다양한 경우의 수로 다루게 되죠

그러면 규칙이 좀더 세밀해질수밖에 없고, 경우의 수마다 다르게 정해야 합니다.
이런것을 흔히 정책이라고 부르고 이런것을 정하는 사람을 보통 현업 이라고 합니다.

정해진 규칙(정책)에 따라 운영을 하다보니, 특이한 케이스가 발생되면
정책으로만 들이밀어 해결할수 없는 요소가 발생됩니다.
이런경우에 예외사항을 적용하려면 특정요소만 적용되게 처리하기위해 방안을 마련해야 하죠
보통 1회성으로 사라지는경우는 수기처리를 하기도합니다.

1회성의 업무가 가끔씩 비정형적으로 등장하면 제외시키는 규칙(제외룰/예외정책)을 적용해야 하는 내용을 로직으로 만들어서 작동되게 해야겠죠

이런경우는 대형업체에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배송비 지급에 대한것은
배송처리하는 택배사에 직접 문의하시면
기본적인 규칙이 있을겁니다. 그 택배사의 기본정책과 쇼핑몰운영상의 정책이
서로 상호 충돌할경우.. 협의를 해서 해결하거나
어느한쪽에 맞추어 주어야 해결될겁니다.

배송비를 포인트로 결제하게 하고 안하고는
전적으로 운영사가 정할 규칙일겁니다.

택배사는 어찌되건간에 물리적인 일을 하는 계약관계일테니, 당연히 현금으로 지급받아야죠
그것이 반송일지라도요

포인트결제를 배송비까지 결제한 물품이 취소/반송될경우
그 금액을 어떻게 처리할지는 운영하는 측에서 정해야 하는데
보통 포인트로만 결제를 하면 배송비납품에 손해가 발생되고 복잡해지기때문에
잘 정하셔서 그 복잡함속에 빠지지 않게 하셔야할겁니다.

더 물어보신다고 해도 제가 답할방법이 정답이 아니고
운영을 해보시면 실제로 다루게되는 케이스가 다르게 나올수도있고
정해지는 규칙들이 잘 보이실겁니다.

직접 부딪혀서 정리를 하시는게 더 합당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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