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원칙]발견 용이성(Discoverability)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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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견 용이성(Discoverability)
원칙: 복잡성을 숨기려는 시도는 복잡성을 증가시킵니다.
기능적인 소프트웨어는 트랙터처럼 보일 필요가 없으며 포르쉐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티어링 휠, 브레이크, 가속 페달이 없는 포르쉐처럼 보일 수는 없습니다. 1990년대 후반에 많은 기술 회사들은 사용자들의 심각한 손상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통제권을 의도적으로 숨기기 시작했습니다. 왜 그럴까요? 회사는 실제 사용자들에게 복잡성의 정도를 밝히는 것보다 잠재 구매자들을 위해 단순하다는 착각을 만들어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기업은 단기적으로 성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에 구매자에게서 복잡성을 숨기는데 치중을 합니다. 잠재 구매자인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새로운 기계를 다루려고 앉아서 배우는데 하루를 보내는 것이 아니라, 판매원이 시연을 하는 동안 10분 정도 화면을 보면서 판단합니다. 스크롤 바를 없애고, 버튼을 숨기거나, 이 섹션에서 하지 않아야 하는 모든 작업을 하면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이익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사례 연구: 보이지 않는 맥 스크롤바
스크롤 막대는 사용자가 페이지나 문서 안에서 다른 위치로 이동하려는 의도를 소프트웨어에게 알려주고 사용자가 클릭하거나 드래그할 때 정보를 생성하는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사용자는 스크롤 막대를 보고 페이지의 위치를 확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용자는 두 가지 다른 단계에서 장소에 대한 감각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첫째, 현재 페이지의 보이는 부분 안의 위치, 둘째, 전체 문서 안의 위치입니다. 스크롤 막대를 이동하려고 사용자가 마우스를 흥미가 있는 현재의 중심에서 멀리 이동하면, 표시되는 페이지 안의 현재 위치, 즉 마우스 포인터의 현재 위치에 대한 기본 단서를 잃게됩니다.
스크롤 막대와 같은 복잡한 컨트롤을 보이지 않게 하면 사용자가 실제로 스크롤하는 속도가 느려집니다. 스크롤이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사용자가 컨트롤을 숨긴 빈 공간에서 스크롤할 때 사용할 "스크롤 막대"를 통해 자신을 찾기 위해 이동해야 할 위치를 예측할 수 없습니다. 대신 먼저 스크롤 막대 (첫번째 목표물)의 어딘가를 누른 다음 엘리베이터 (두번째 목표물)를 위나 아래로 이동해야 합니다. (나쁜 이유는 피츠의 법칙을 참고하세요.) 추가 단계가 1초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가정한다면, 매우 보수적인 추정값입니다. 맥 사용자가 6천 6백만명이라고 하고 한 사람마다 하루에 스크롤을 10번씩 한다면, 하루에 21년이나 삶과 생산성을 낭비하게 됩니다.
원칙: 복잡성을 숨기려면 전시장에서만 그렇게 하십시오.
잠재 구매자나 최종 사용자를 지원할지 결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고정된 하드웨어로 작업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소프트웨어에 의해 구동되는 순수한 소프트웨어나 소프트웨어로 구동하는 하드웨어를 대상으로 합니다. 디자이너는 현재 필요에 따라 외관을 바꾸면서. 구매자와 사용자 모두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시스템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토어에서 매우 간단한 형태로 제공되는 운영체제 전용 소프트웨어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꽃처럼 천천히 열면 되는 아주 단순한 형태입니다. 사용자가 점점 더 숙련되고 편안해지면 접근성과 기능을 서서히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의 기능이 떨어지면 초기 판매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가장 중요한 "영업 인력" 인 기존 고객 기반이 여러분을 떠날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구매자도 사라질 겁니다.
원칙: 사용자가 찾을 수 없다면, 존재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구매자는 순진하지 않습니다. 그런 사람들도 그렇게 오래 머무르지 않습니다. 가장 충성스런 구매자나 사용자만 웹에서 보물 지도를 찾아서 여러분이 숨긴 기능을 사용할 겁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단순히 경쟁업체에게 의존하며, 사용자들이 떠난 후에 여러분이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제공하지 않았다는 말을 믿게 될 것입니다.
사례 연구: 맥 전용 사파리 브라우저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때 맥용 사파리가 PDF 파일을 손상시키는 것을 발견하고 파이어폭스용 사파리 브라우저를 버렸습니다. 2년 후, 저는 애플이 지금쯤 버그를 고쳤다고 보고 사파리로 다시 작업을 시도했습니다. 버그는 계속 있었지만, 이번에도 구글 검색을 하면서 해결 방법을 찾는데 20분을 소비했습니다. 제가 발견한 해결책이 뭘까요? PDF 파일을 저장하려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사용하면 안 됩니다. 대신 파일 조작 컨트롤이 있는 디스플레이 상단에서 컨텐츠만 존재하는 창 하단으로 마우스를 이동합니다. 갑자기 플로피 디스크 아이콘이 있는 회색 상자가 내용 영역 안의 시점로 사라집니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파리가 PDF를 저장할 겁니다.
원칙: 사용자에게 고급 기능을 제안하려면 활동적인 발견을 이용하십시오.
활동적인 발견을 이용하면 사람들이 무언가를 찾을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대신 그들에게 무언가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형태로, 시스템은 이제 그들이 필요하고 요구하는 것을 "실현"하여 사용자들에게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그것을 할 수 있는 것과는 거리가 멉니다. 실행 가능한 절충안은 아래에 있습니다:
1. 기능이 필요할 수 있는 가장 이른 시기에 기능이 존재한다고 사용자에게 말해주십시오.
2. 지능적으로 일정한 간격을 두고 메시지를 반복하십시오. 계속해서 되풀이하지 마십시오.
3. 발견하거나 채택한 후에는 이 기능을 말해주지 마십시오.
메시지는 시작 중에 표시되는 "알고 계십니까..." 힌트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많은 사용자가 이러한 힌트를 해제하고 있는 경우, 기능에 대해 너무 자주 언급하거나, 너무 많은 힌트를 제공하거나 채택한 기능에 대해 계속 알려주는 점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시작할 때마다 유용한 힌트를 줄 필요는 없습니다. 가끔 발생한다면 읽고 받아들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원칙: 소프트웨어를 성공적으로 사용하는데 필요한 제어 장치와 기타 장치는 항상 눈에 띄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장치 자체는 항상 볼 수 있는 개체 또는 일련의 개체 (예: 폴더 안의 문서, 메뉴 안의 항목) 로 표시되거나 둘러쌓여 있어야 합니다.
모바일 브라우저나 리더(Reader) 처럼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시스템은 예외를 둘 수 있습니다:
1. 화면 크기를 너무 제한하면, 현재 필요하지 않은 항목을 표시할 수 없습니다.
2. 사용자가 실수로 컨트롤의 외관을 작동하지 못하는 것은 어렵거나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컨트롤의 존재를 발견하게 하십시오.
사용자가 해당 개체를 사용하기 위한 도움말 가이드에 대한 간단하고 명확한 접근 권한이 주어지는 한, 이러한 예외 사항에는 모바일 기기의 표준과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운영체제 동작이 포함됩니다.
원칙: 발견 용이성에 대한 "정확한" 예외는 없습니다.
스마트폰 앱의 깨끗한 선에 푹 빠진 몇몇 디자이너들은 거대한 컴퓨터 화면에도 깨끗한 선이 나오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틀립니다! 단순함의 착각을 만들기 위해 기능을 숨기는 것은 사용자 효율성을 무너뜨리고 해당 제품을 경쟁사의 쉬운 목표물이 되는 접근 방식입니다.
원칙: 소형 모바일 기기를 제외한다면, 컨트롤이 콘텐츠 영역의 중앙에 있지 않아야 합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컨트롤은 화면이 너무 작아서 콘텐츠 영역에 강제로 넣는 경우가 있는데, 이 영역은 스마트폰과 태블릿 컨트롤이 있는 유일한 영역입니다. 이 경우에도 콘텐츠 영역 가운데에 탭 같은 표준 작동장치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 작동장치는 모든 숨겨진 컨트롤을 나타내는 아이콘과 버튼을 동시에 표시해서 사용자가 보물 찾기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웹페이지와 클라우드 기반 앱
최초의 "인사이드 아웃" 앱은 독립 개발자가 간단한 정적 페이지를 검색하기 위해 설계한 간단한 도구 창의 한계 내에서 복잡한 사이트와 앱을 만들기 위해 애쓰는 동안 웹브라우저 내부에서 나타났습니다. 1996년까지 기본적인 패러다임이 불충분하게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표준 위원회가 이러한 개발자들의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복잡한 사이트와 클라우드 기반 앱에서 작업하는 개발자는 브라우저 메뉴 바에 접근할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개발자들이 아직 권한이 없다는 것은 계속되는 수치입니다. 상사가 여러분에게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의 메뉴 바를 사용하는 포토샵으로 경쟁사를 자극하라고 상상해 보세요. 여러분의 입에서 나오는 첫번째 말은 "하지만, 모든 메뉴를 사용자의 이미지가 필요한 창의 컨텐츠 영역에 메뉴를 넣어야 합니다!" 일겁니다. 미친거죠? 하지만 이건 우리가 웹페이지를 만들 때마다 하는 소리입니다.
데스크톱과 노트북에서는 제어 기능, 특히 숨겨진 제어 기능이 컨텐츠 영역 안에 없습니다.
사례 연구: 애플 앱의 문제점
애플은 2010년대 초부터 매킨토시 앱의 컨텐츠 영역을 둘러싼 영역에서 컨텐츠 영역 자체로 컨트롤을 옮기기 시작했습니다. 컨트롤은 사용자가 영향을 미치려고 하는 콘텐츠를 보기 어렵게 하는 위치에 나타났습니다. 사용자는 보통 컨트롤을 너무 멀리 이동하여 무엇을 하는지 볼 수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제어판을 내용 창의 가장자리 밖으로 이동할 수 있는 경우에도, 다음에 실행할 때 제어판이 원래대로 애매한 위치로 돌아갑니다. 이런 접근 방식은 때때로 스마트폰 전용으로 설계된 앱의 필수 사항이었지만, 기존 컴퓨터에서 볼 수 있는 대형 스크린용으로 설계된 앱에 알맞지 않았습니다.
영향을 받는 일부 앱은 사용자 화면의 10%, 20%를 차지하기 때문에 훨씬 더 작은 컨텐츠 영역으로 갑자기 이동할 수 있는 엄청난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의 만족도와 생산성이 심각하게 저하되었습니다.
원칙: 시각적인 다이어그램과 제스처 용어를 함께 전달하십시오.
앱이 이해할 수 있는 제스처를 보여주는 도움말 페이지를 포함하세요. 사용자가 앱을 처음 열 때 도움말 페이지를 표시하고 그 후에 이 도움말 페이지를 찾을 위치를 명확하게 합니다. 모바일 앱에서, 페이지를 나타내는 아이콘을 계속 표시하거나, 사용자가 모바일 화면의 작동 영역을 터치할 때 주변에 표준 세트 일부가 나오게 합니다. 잡지나 비슷한 미디어의 경우, 해당 페이지를 각 이슈와 모든 이슈의 첫번째 열린 페이지 (표지 뒤) 에 넣습니다. 항상 해당 위치에 두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PopPhotogInstr2013Cropped.jpg]
아이패드용 인기 사진 촬영방법 설명, 탐색할 가치가 있는 인터페이스입니다.
원칙: 균형을 잡도록 노력하십시오.
지금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컴퓨터를 본 적이 없는 1980년대는 아닙니다. 그리고 우리는 반드시 모든 것을 눈에 잘 띄게 만들어야 합니다. 디자인에서 다음을 교묘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의 모든 항목 옆에 정보 아이콘을 넣지 마십시오. 그 대신 구글 스냅스피드의 오버레이를 참고하여 모든 기호와 제스처를 한번에 설명하는게 좋습니다.
[SnapseedHelpOverlay.jpg]
구글 스냅스피드 도움말 오버레이는 기호와 제스쳐의 의미를 보여줍니다.
오버레이가 나온 상태에서는 보기 어렵지만, 개발자는 영구적으로 작성된 설명으로 취소와 적용 화살표를 보강했습니다. 그런 작업이 필요한지 어떻게 아나요? 사용자가 시작할 때 무엇을 눌러야 하는지 (이 경우 맨 오른쪽 맨 위에 항상 표시되는 물음표) 를 확인할 수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다음 원칙을 따르고 결과를 적용하세요.
원칙: 발견 용이성을 사용성 테스트하십시오.
어떤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지 알아보고 성공적으로 전달하려면, 프로젝트 전체에서 일상적인 사용성 테스트를 실시해야 합니다. 시스템과 작업 도메인에 대한 예상된 경험 수준을 가진 대상을 사용하여 테스트하십시오. 사용자가 수행할 작업을 예상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찾고, 확인하고,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지 봅니다. 그럴 수 없는 경우, 할 수 있을 때까지 디자인을 반복합니다. 활동적인 발견, 딜러 모드 등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제품의 기능을 찾고 배울 수 있도록 합니다.
위에서 논의한 오류 중 하나라도 사용성 연구를 수행하는 사용자 경험 그룹을 만들었거나 그 결과에 따라 디자인을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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